고혈압이란?
고혈압이란 혈관 속을 주행하는 혈액의 압력이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고혈압은 나이가 들수록 많이 생기게 되지만 젊은이에게도 생길 수 있습니다. 혈압은 수은주 압력계를 통하여 측정함을 원칙으로 합니다. 이때 나오는 혈압은 심장이 수축할 때 측정되는 수축기 혈압과 심장이 이완 시에 재어지는 이완기 혈압으로 되어 있습니다. 의사들은 고전적으로 이 혈압이 수축기 150 이완기 90을 기준으로 고혈압을 규정해 왔습니다. 하지만 이런 기준이 환자의 예후 측면에서 바람직하지 않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2003년부터 새로운 기준을 받아들이기 시작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새 지침은 4가지로 분류됩니다.
- 첫째, 정상 혈압 혈압이 120/80 이하로 나올 때 정상이라고 합니다. 가장 최적의 혈압은 115/75라고 합니다. 그래서 116/75mmHg 이상이 되면 이때부터 심혈관계 질환이 생기기 시작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 둘째, 고혈압 전기 혈압이 수축기 120~139 와 이완기 80~89 까지를 말합니다. 연구조사에 의하면 35세에서 65세 나이의 사람 3명 중 한명에서, 그리고 65세 이상 연령의 2명중 한명에서 4년 이내에 명확한 고혈압으로 진행됨을 확인하였습니다.
- 셋째, 고혈압 1기 혈압이 수축기 140~159와 이완기혈압 90~99 사이를 말합니다.
- 넷째, 고혈압 혈압의 가장 심각한 형태로서 수축기 혈압 160 이상이며 이완기 혈압은 100 이상을 말합니다.
혈압 약을 먹어도 조절이 왜 잘 안되나요?
혈압이 조절되지 않는 이유는 여러 가지로 판단되어져야 합니다. 적어도 약물 저항을 판단하려면 이뇨제를 포함한 3종이상의 혈압 약을 복용하였는지를 확인하여야 약물저항 혈압이라 할 수 있습니다. 약물 저항 혈압이라고 하더라도 혈압이 더 이상 낮춰지지 않음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환자분의 주치의가 이러한 일차적 원인을 지적해 내지 못하였다면 고혈압의 원인이 될 수 있는 다른 원인들도 생각할 수 있습니다. 현재 복용중인 약물의 종류와 용량이 적절한지를 점검하여 가장 효율성 있는 약물로 대체를 해야 합니다. 또한 지시된 약 처방을 환자 임의로 가격이나 부작용으로 제대로 복용하고 있지 않은지도 확인하여야 합니다. 기타 이차적인 고혈압 상승 원인이 되는 수면 무호흡이나 신장질환, 호르몬 부조화 등을 생각해야 합니다.
고혈압으로 인한 합병증은 어떠한 것이 있나요?
- 혈관 손상 : 동맥경화증에 의한 심장정지를 유발하거나 동맥류에 의한 동맥 혈관 파열 •
- 심부전 : 혈관 압이 높아지면서 심근육이 두꺼워지면서 심부전을 이끈다.
- 뇌혈관 손상 : 중풍 유발
- 신장혈관 손상 : 신장의 정상적 기능 손상
- 안구혈관 손상 : 종국에는 실명까지 유발
- 대사증후군 : 대사질환이 생기면서 당뇨, 심장병, 뇌졸중, 고지혈증으로 발전
고혈압 자가 치료 방법은
고혈압을 약물치료 하지 않고 자가 치료하기는 거의 불가능하지만, 약물 치료를 병행하면서 생활 습관을 변화시키므로 써 치료효과를 배가시킬 수 있습니다.
- 건강에 유익: 음식물 섭취 과일, 채소, 곡물류, 저지방유제품을 권장한다. 불포화지방을 섭취하며 지방 섭취를 줄인다. 하루 소금 섭취를 1500mg 이하로 유지한다.
- 적정 체중: 유지 과체중이라면 체중 감소 (최소 3kg 이상 감량해야 한다.)
- 운동량 증가: 규칙적인 운동 (하루 30분 이상 운동)
- 알코올 제한: 여성은 하루 한잔 남성은 하루 두잔 까지로 제한한다.
- 금연: 담배가 혈관을 손상시켜서 혈관의 경화를 가속화시킨다.
- 스트레스조절: 근육 이완과 심호흡과 충분한 수면을 취한다.
- 단전호흡: 느리고 깊은 호흡을 권한다.